일본불교의 역사
1. 헤이안시대
1) 사이초(767-828)
-법화경에 입각한 일승 사상 체계화. 일본 천태종 창시
2) 구카이(773-835)
-중국에서 방대한 밀교 경전과 법구 등을 가지고 들어와 일본 진언종 창시, 현실문제에 대한 주술적 해결, 현실 사회와 불교의 조화 추구
2. 호넨의 정토신종 - 정토종
사상에 배경을 두고, 강한 무사도 정신.
- 화랑도는 크게 나누어 3가지 사상으로 구성.
① 범국민적 운동, 자율적 운영, 국민의 인화단결요인
② 충성심, 애국심으로 희생정신발휘
③ 인간평등사상, 인간존중사상이 깃듦.
3) 불교사상
- 불교는 기원전 6세기경 인도의 고타마 붓다(깨달은 사람)에 가
사상 때문이다. 이러한 산악숭배의 사상이 불교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명산의 봉우리마다 부처나 보살의 이름이 붙여졌고, 산을 불교의 성지로 인식하는 불국토 불국토 [佛國土] : 부처님이 계시는 국토 또는 부처님이 교화하는 국토.
사상이 뿌리내리게 되었다.
둘째, 선종 선종 禪宗 : 참선으로 자
역사상 조선후기 학풍 중에서 실학이라는 한 유파를 찾아내어 학술용어로 쓰기 시작한 것은 1930년대의 민족주의 국학자들이다. 1934년은 마침 다산 정약용이 서거한 지 99주년이 되는 해로서 이를 기념하여 정인보(鄭寅普), 문일평(文一平), 안재홍(安在鴻) 등이 다산의 학문을 정리한 것이
사상과 민족주의적 반외세사상은 농민대중을 크게 고무시켜 동학에 적극 호응하게 하였다. 결국 수백만의 농민이 참가하여 봉건사회를 청산하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 했던 동학농민운동의 투쟁은 비록 일본과 손을 잡은 정부에 의해서 좌절되었지만, 현실 역사전개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을 뿐만
사상과 민족주의적 반외세사상은 농민대중을 크게 고무시켜 동학에 적극 호응하게 하였다. 결국 수백만의 농민이 참가하여 봉건사회를 청산하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 했던 동학농민운동의 투쟁은 비록 일본과 손을 잡은 정부에 의해서 좌절되었지만, 현실 역사전개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을 뿐만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모진 박해와 탄압을 받는 민족 수난사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생생한 역사였다. 《공제 (公濟)》, 《아 성(我聲)》 ,《계명 (啓明)》, 《신천지 (新天地)》, 《신생활 (新生活)》 ,《동명 (東明)》, 《조선지광 (朝鮮之光)》 ,《동광 (東光)》, 《현대평론 (現代評論)》 등의 잡지가 바로 이 시기의 한국
민족주의 등장
동아시아에서 민족주의라 일컬을 수 있는 사상이 일어나게 된 것은 이 지역에 대한 제국주의 국가의 침략이 진행되면서부터다. 즉 자생적이기보다는 배타적 민족주의의 침략이라는 외부충격이 마련되어 발흥하게 된 것이다. 특히 한일관계에 있어서도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
불교, 율령은 자연지리적, 환경적으로 공통적으로 형성되어 나갔다기 보다는 어느 특정 지역에서 시작된 것이 비슷한 지리적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위치상으로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잘 전파되고 확산될 수 있었기 때문에 문화권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역사적인 사건들